메인메뉴 바로가기
본문바로가기
푸터바로가기

뉴스

힐스테이트의 최신 뉴스와 소식을 알려드립니다

뉴스 및 공지 게시판 글 보기
제목 현대건설, 건설사 최초 '통합 스마트 자동계측 모니터링 시스템' 개발…"건설현장 붕괴사고 막는다" 등록일 2021.11.09
△통합 스마트 자동계측 모니터링 플랫폼 개념도 [사진 = 현대건설]


현대건설이 공사 중 발생할 수 있는 붕괴사고 예방을 위해 현장의 가설구조물 및 지반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통합관리 할 수 있는 자동계측 모니터링 시스템 개발에 성공했다.

9일 현대건설에 따르면, 가시설 구조물의 안전사고는 건설공사에서 발생하는 안전사고의 약 40%에 달할 정도로 사고 빈도가 높다.

사고 발생 시 주변 도로와 건물의 파손과 인명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 대책 마련이 절실하지만, 현재는 구조물 안정성과 관련된 정보를 수동계측으로 주 2회 측정해 별도 데이터 분석해야 이상여부를 판단 할 수 있는 수준이다.

이에 현대건설은 근본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 스마트 자동계측 모니터링 시스템을 개발했다. 이 시스템은 현장에 설치된 자동계측 센서와 클라우드 기반의 시스템을 통해 가시설 구조물의 안전성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해 안전사고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다.

아울러 현대건설에서 운영 중인 현장 안전관리 시스템인 HIoS(Hyundai IoT Safety System)와 연동해 현장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전송한다. 또 자동 데이터 정리 및 분석 기능이 현장의 안전성을 파악, 지반 침하나 지반 붕괴, 지하수 유출 사고를 사전 인지해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.

현대건설은 '힐스테이트 송도 더 스카이' 현장에 시범 적용해 기술 신뢰성과 사용성을 검증 중이며, 내년부터 안전관리 플랫폼에 탑재해 전 현장에 확대 적용할 예정이다.

현대건설 관계자는 "통합 스마트 자동계측 모니터링 시스템은 안전사고 발생이 가장 빈번한 가시설 구조물 안전사고 및 굴착사고 예방에 획기적인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"며 "당사는 지속적인 스마트 안전기술 발굴과 적용을 통해 공사 중 붕괴사고 뿐만 아니라 현장의 모든 안전사고를 줄이기 위해 노력하겠다"고 말했다.

* 매경닷컴 조성신 기자
* 출처 : https://www.mk.co.kr/news/realestate/view/2021/11/1059936/
이전글 및 다음글 보기
이전글 현대건설, 도시형 생활주택 '힐스테이트 남산' 완판
다음글 현대건설, 힐스테이트 미술작품 공모전···4인 작가 시상
목록보기